Joshua
창세기에서 이미 약속된 약속의 땅을 차지하는 이야기.
여호수아의 통솔 아래 가나안을 정복하고 이스라엘 각 지파에게 토지가 분배된 역사를 기록하였다.
저자
: 여호수아
( 모세의 후계자로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을 정복한 본서의 주인공이자 저자인 여호수아의 이름을 따른 저서로 B.C 12C 이전에 가나안에서 저술되었다. 여호수아는 ‘눈’의 아들로서 겸손하고 강한 신앙을 소유하며 자기 소명에 충실한 자였다. 하나님의 말씀을 항상 묵상하며, 빈틈없는 군사전략으로 가나안을 정복하였으나 교활한 기브온 주민들에게 속아 그들의 토지를 보존케 하고, 예루살렘을 여부스인들에게서 정복하지 못하여 후에 그 땅의 남북으로 갈라지는 원인이 되었다. 또한 후계자를 기르지 못하여 사사시대의 혼란을 빚게 한 원인이 된다.)
기록목적
- 이스라엘 백성의 ‘약속의 당’ 정복과 정착과정을 기술함으로 신실하신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내기 위하여
- 정복과정에 겪은 순종과 불순종의 결과를 대비함으로써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기 위하여
개요
1. 가나안 진입 (1:1 ~ 5:15)
2. 가나안 정복 (6:1 ~ 12:24)
- 가나안 중부지역 정복
- 가나안 남부지역 정복
- 가나안 북부지역 정복
- 가나안 정복 결과 요약
3. 가나안 분할 (13:1 ~ 24:33 )
- 요단 동편 땅의 분할
- 요단 서편 땅의 분할
- 도피성과 레위 지파의 성읍
- 여호수아의 고별 설교
성구
24:12
***
- 도피성
- 세겜의 계약( 조상의 신을 섬기든지 이 땅의 신을 섬기든지 선택..)
- 계약궤(법궤)
- 할례
1 : 여호수아 - 새지도자
2 : 라합의 심정은? - 자신과 자신의 가족 구원
3 : 요단을 건너게 하심 - 12개의 돌
4 : 길갈의 기념비
5 : 할례, 유월절
5 : 7 왜? 길에서는 할레를 행하지 못하였을까..
5 : 12 만나가 그쳤으니... 가나안의 소출 먹어야...
5 : 15 신을 벗으라의 으미?
6 : 엿새동안이라는 기간이 필요한 이유?
6 : 25 라합가문에서 여리고를 다시 세울까봐?
7 : 아이성의 패배 - 여호와께 온전히 바치지 못함으로(나에게 시날산의 아름다운 외투는 무엇일까?)
9 : 14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고...
13 : 분배 - 요단 동 : 모세가 2와 1/2지파, 요단 서 : 여호수아가 나머지 지파
20 : 도피성
21 : 레위 사람의 성읍
22 : 요단가의 제단 _ 같은 민족이라는 징표 만들어...
***2019.03.***
1;7-8 네 마음과 뜻을 다하여라. 모세가 너에게 명령한 계시를 하나도 빠짐없이 그대로 행하여라. 왼쪽으로나 오른쪽으로나 길을 벗어나지 마라. 그러면 틀림없이 네가 가려는 곳에 이르게 될 것이다. 또 이 계시의 책이 잠시도 네 마음에서 떠나지 않게 하여라. 밤낮으로 그것을 묵상하고 마음에 새겨, 거기 기록된 대로 반드시 모두 행하여라. 그러면 네가 이르려는 곳에 이르게 될 것이고, 네가 뜻한 바를 이루게 될 것이다.
14;13-14 여호수아가 갈렙을 축복했다. 그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에게 헤브론을 유산으로 주었다. 헤브론은 오늘까지 그니스 사람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소유로 되;어 있다. 그가 하나님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온전히 자신을 드렸기 때문이다.
23;1 하나님께서 주변의 모든 원수들을 물리치시고 이스라엘에게 쉽을 주신 후에, 오랜 세월이 흘러서 여호수아도 우러를 만한 노인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