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로&같이/Food

먹거리 - 가지 말리기

truehjh 2011. 9. 2. 20:26

 

아침에 약간 구름이 있는 것 같아 걱정했더니 다행히 오전시간 내내 맑고 밝은 햇살로 가득하다.

이른 아침 햇살의 힘을 빌려서 가지를 말려 놓아야겠다는 생각에 채반을 찾아보았다.

바람이 잘 통하는 큰 채반이 하나 밖에 없어서 여러 개의 쟁반도 함께 꺼내 놓았다.

 

- 어제 수확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해 두었던 가지들을 키친타월로 깨끗하게 잘 닦는다.

- 3~4등분의 적당한 길이로 동그란 면이 생기게 자르고, 다시 네모 면이 나오게 세워서 반으로 자른다.

- 껍질면으로 자르면 잘 잘리지 않으므로 속부분을 위로 향하게 놓고 길이로 4~5등분 한다.

- 가지 속이 너무 얇게 잘리면 말릴 때 그릇에 붙기 때문에 두께가 조금 있는 것이 좋다.

- 채반에 가지런히 올려놓고 바람과 햇볕이 좋은 곳에서 말린다.

- 하루에 한 번씩 뒤집어 주어 골고루 건조시키며 3~4일간 살펴본다.

- 말린 가지를 잘 보관하였다가 겨울철에 나물이 그리울 때 잘 삶아 맛있게 무쳐서 볶아 먹는다.

 

 

 

가지를 마르기 좋게 썰어서 채반과 쟁반들에다 가지런히 정리해 놓고

바람과 햇볕이 잘 들어오는 베란다에 가져다 놓았다.

 

올해 영태리 텃밭에는 가지가 잘 자랐다.

어느 해에는 고추가 잘 자라고... 어느 해에는 토마토가 잘 자라고...

어느 해에는 치커리가... 상추가... 옥수수가... 배추가... 무우가... 호박과 오이가 잘 자란다.

매해 일정치 않은 수확률을 보면서... 자연의 불평등함 같은 평등함이 새삼스럽게 느껴진다.

인간사도 이같이 평등하게 진행되는 것이 자연스러웠으면 좋으련만...

세습되어지는 권력과 명예와 지식과 풍요로 인하여 불평등함이 포화되어가고...


가지의 효능


가지는 우리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재배되었으며 동양의 위도가 낮은 지대에서는 중요한 과채로 취급되고 있다.

1. 장 기능 강화

: 가지의 식이 섬유는 대표적인 장 건강 영양소로 변비 등의 질환을 개선해 줄뿐 아니라 장내의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장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갖고 있다. 또한 다이어트 시 나타나는 변비를 가지효능으로 방지 할 수 있다.

2. 항암 효과

: 가지의 효능이 주목 받게 된 폴리페놀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발암 물질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폴리페놀은 암세포 억제률이 80%이기 때문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3. 해열 효과

: 가지의 성질은 차가운데 이 때문에 꾸준히 먹으면 체질이 뜨거운 사람의 열이 내리는 것을 도와주며 가지의 섭취를 통해 열로 인해 혼미해진 정신을 맑게 하는데 가지의 효능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차가운 성질의 가지효능 때문에 본래 몸이 차가운 분들은 피하는 게 좋다.

4. 고혈압 치료

: 가지의 효능에는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으며 꾸준히 섭취해야 효과가 있다. 가지의 섭취를 통해 어지럼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피를 말게 해 주기 때문에 가지의 꾸준한 섭취를 통해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다.

5. 염증 치료

: 가지의 차가운 성분은 염증에 좋은데 염증은 본래 뜨거운 환경에서 더욱 심해지게 된다. 이 때문에 염증이 있을 시 가지의 요리를 드시면 빠르게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오래 전에는 이러한 가지의 효능으로 사마귀들을 고쳤다고 하는데 이러한 기능은 가지의 꼭지 부분에 많이 들었다고 한다.

6. 피로회복

: 가지의 효능에는 비타민 함유량이 매우 높아 세포들의 스트레스를 없애주며 피로 회복에 좋다. 또한 기본적인 영양을 공급해 주어 만성피로에 좋다. 가지의 섭취를 꾸준히 하면 체력을 증진시켜주는 가지의 효능을 볼 수 있다.

7. 기타

- 경련이 심하고 쑤시고 아플 때 가지 삶은 물에 맛사지한다.

- 그늘에 말린 가지 가루 3스픈을 물에 타서 참기름에 개서 사용하면 화상, 경련치료 효과가 있다.

- 빈혈, 하혈증세 개선, 고지방, 혈증 콜레스테롤 억제성분이 있다.

- 가지 어린잎은 간장, 췌장 기능 향상, 이뇨작용, 진정작용이 있다.

- 가지꼭지를 그늘에 말려 5~6개를 뚝배기에 넣고 5컵의 물을 넣어 반정도 졸여 굵은 소금으로 양치하면 구내염, 치루농염에 효과가 있다.

- 생가지를 잘라서 얼굴에 문지르면 주근깨가 없어지는 효과가 있으며 가지를 갈아서 즙을 내 발라도 사마귀가 제거된다.

- 마른 잎을 갈아서 따뜻한 술이나 소금물로 다려 마시면 빈혈을 치료하는데 효과 적이다.


 


'따로&같이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거리 - 유기농맹신주의의 위험  (0) 2011.09.10
먹거리 - 수삼  (0) 2011.09.08
먹거리 - 양배추   (0) 2011.08.08
먹거리 - 신보양식... 토마토  (0) 2011.08.05
먹거리 - 채소… 때론 데쳐서 드세요   (0) 2011.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