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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 디지로그 시대 책의 행방

truehjh 2008. 10. 23. 21:41

디지로그 시대 책의 행방 (한기호 지음,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정보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시스템이 달라진 지금 책의 위상이나 위치는 분명 달라졌다. 마땅히 책도 존재론적인 질문을 수없이 되새겨야 한다. 읽고 쓰는 방법이 변하면 책의 구조도 바뀐다. 나는 검색이라는 습관이 책 구조를 크게 바꿔놓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변화는 사라지는 책과 살아남는 책을 구분 지을 것이다.                                                                           - 본문 중에서


머리말.. 이제 겨우 출발점에 선 새로운 ‘책’의 시대


1부 : 민주화 정서에서 세계화 정서로

21세기 논픽션 시장, 어떻게 변했는가

출판의 양극화 현상과 ‘1인 출판’

검색의 습관은 책을 어떻게 바꾸는가

우화가 베스트셀러 시장을 점령하다

87과 97의 세대교체

디지로그 시대에는 정보의 ‘맛’이 중요하다


2부 : 한국출판을 이해하는 핵심 키워드

하류의 지향과 아버지의 부활

심리학책이 유행하는 이유

2005년 한국 출판시장의 키워드, 임파워먼트

일본 간성소설, 한국 젊은 여성을 매료시키다

‘마케이누’와 한국의 자기계발서

단카이 세대의 경험은 한국출판의 타산지석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 밀리언셀러


3부 : 출판, 이래야 산다

뉴미디어 환경에서 출판이 주가 되려면

표절공화국

합리적 유통과 투자정책 시급하다

문고는 대세인가

유럽진출에 성공한 김영하 소설

출판시장의 희망은 무엇인가

미디어 콜라보레이션

왜 구어체인가

왜 원 테마인가

메세나 출판 늘어나야

서울국제도서전, 이대로 좋은가

이미지 폭력의 시대


4부 : 학교도서관이 살길이다

거꾸로 가는 도서관 정책

학교도서관이 대안이다

학교도서관을 신교양의 산실로

책맹의 시대, 타개 방법은 없는가

학교도서관 사서배체 3퍼센트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