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rit&Basecamp/Bible

열왕기상

truehjh 2011. 4. 4. 20:17

 

Ⅰ Kings


다윗왕 다음의 솔로몬 즉위로부터 예루살렘 멸망과 바벨론 포로에서부터 여호야긴이 돌아오는 데까지의 남북 양 왕국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본서도 한권의 책이었는데 후에 70인경 역자들이 두권의 책으로 나눈 것이다. 전반부는 엘리야와 엘리사의 사역을, 후반부는 유다와 이스라엘의 멸망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당시 백성들은 대다수 왕들의 실정과 우상숭배로 시달렸으며 앗시리아에 망하고 바벨론의 포로로 끝나기까지의 130년간의 역사를 언급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포기하지 않으시고 엘리야, 엘리사를 비롯한 많은 선지자들을 보내시어 이방의 이교적 영향에서 벗어나 여호와의 신앙에 매달리도록 격려하신다.



메시지

: 본서에서 엘리야와 엘리사를 크게 부각시킨 것은 본서가 단순히 분열왕국의 왕들의 사적을 기록하려는 것이 아니라 위대한 영적인 교훈 즉 거룩한 계명에 순종하는 자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축복을 얻는지 그리고 불순종의 댓가가 어떤 것인지를 역사의 비극을 통해서 선명히 보여주고 있다.

본서는 인생이 결단과 선택의 연속이며 올바른 선택은 하나님의 속성을 명확히 아는데서 출발한다고 전한다. 즉 하나님은 부정적인 요인을 긍정적으로, 반역을 개혁으로, 포로상태에서 자유로 돌이키게 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하려는 것이다. 그 예로써 후반부에 바벨론에 끌려가 옥고를 치렀던 여호야긴이 석방되어 지위를 회복함으로써 장차 이스라엘의 자유를 되찾을 것을 암시하고 있다.

이렇듯 본서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끝까지 버리시지 않는다는 확신을 고취시키고 있다.

 

 

 

개요


- 다윗의 만년 (1: )

- 솔로몬 (2: ~11: ) ; 이방종교+노동과 세금징수로 국민의 반감

- 분열과 대립 (12: ~ 16: ) ; 내부적으로 민족 정신이 각성 -> 예언자가 많음

- 아합과 예언자 엘리야 (17: ~ 22: )



***

 

- 저자는 왕들이 율법에 복종하면 축복, 불복종하면 화를 받은 것을 증명하려고 애씀

: 열왕기 왕들의 선악과 나라의 흥망을 다음 세가지 관점으로 본다.

  _ 우상에게 예배하지 않았는가

  _ 주께서 선택하신 장소(예루살렘)에 대립되는 예배를 하지 않았는가

  _ 하나님의 백성의 권리를 경시하지 않았는가

즉, 야훼에 대한 충성도로 보는 것이 신명기적 역사가의 자세다.

 

-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신다는 사상

 

- 하나님의 정의와 인간의 불복종


- 솔로몬의 기도

; 1,000번 제사 후 (discerning heart)받은 응답 -> 내가 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 하나님의 응답 중에서

: 장수, 부, 적들의 죽음을 구하지 않음을 칭찬하셨는데 -> 내가 구하는 것들이 그것들이 아닌지?

 

***(2015.03)****************************************************************

1 : 솔로몬을 왕으로..

2 ; 다윗의 지시 -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고, 요압, 바실래, 시므이... -> 정권교체

4 : 25 자기의 포도나무와 무화ㄱ과 나무 아래서 평화를 누리며 살앗다^^...

6 : 37 솔로몬 성전 7년 -> 내 이름이 거기에 있을 것 이다(8:29)

7 : 1 솔로몽 궁 13년

9 : 솔로몬에게 다시 나타나신 하나님 - 지키면..., 지키지 않으면...

11 : 1 솔로몬 왕은 외국여자들을 좋아하였다...

13 : 11 베델의 늙은 에언자... 왜 그랬을까?

- 여로보암 -> 나답 ...>바아사 -> 엘라...> 시므리...>오므리 -> 아합 -> 아하시야

- 르호브암 -> 아비야 -> 마사 -> 여호사밧 -> 여호람

17 : 엘리야(가뭄) -> 그릿시냇가(빵과 고기, 시냇물) -> 과부

17 : 18 저의 죄를 기억나게 하시고...?

18 : 제단 불 -> 비

19 : 이세벨 피하여 광야로 -> 로뎀나무(과자와 물) -> 호렙산 동굴(부드럽고 조용한 소리, 사명)

20 : 아합과 벤하닷의 원정

21 : 포도원 -> 아합의 대책없는 성격?


***2019.05***

2;2 너는 굳세어서 네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시는 대로 행하고, 그분이 네게 보이시는 길로 걸어가거라. 인생의 지도를 철저히 따르고 표지판을 잘 살펴보아라.


3;9 제가 원하는 것은 이것입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마음을 주셔서 주의 백성을 잘 인도하고 선악을 분별하게 해주십시오. 주님의 영화로운 백성을 어느 누가 자기 힘으로 다스릴 수 있겠습니까?


17;4 내가 까마귀에게 명령하여 너를 먹이겠다. 8 내가 그곳의 한 과부에게 지시하여 너를 먹이겠다.


 

 

 

 

 

 

 

'Spirit&Basecamp > Bib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무엘상  (0) 2011.04.10
사무엘하  (0) 2011.04.10
열왕기하  (0) 2011.04.04
역대기상  (0) 2011.03.21
역대기하  (0) 2011.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