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rit&Basecamp/Review

도서 - 인생을 글로 치유하는 법

truehjh 2015. 9. 12. 00:24

 

인생을 글로 치유하는 법 / 바바라 에버크롬비 지음, 박아란 옮김

 

그럼, 매일매일 글을 쓰면 어떤 점이 좋을까? 글을 쓸 때에는 항상 위험한 기분이 들 수도 있다. 왜냐하면 누군가가 당신의 세계관을 부정할 수도 있고, 당신에게 화가 나서 인연을 끊을 수도 있으며, 당신 자신이 웃음거리가 되거나 너무 많이 혹은 너무 적게 드러낼 수도 있다는 걱정이 따른다. 픽션의 장막과 가면으로 가린다고 해도 자신의 진실을 글로 표현하는 일은 언제나 위험하게 느껴지게 마련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해방감이 들 것이다.

(중략) 그러나 작가에게 약간의 좌절과 불안이 독이 되지 않는 것은 확실하다. 우리는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낯설고 고통스런 시기를 겪게 마련이며,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실존 인물이든 허구 속의 인물이든 다른 이들이 힘든 시기를 어떻게 헤쳐나가는지 살펴보기 위해서이다.   - 들어가는 말 중에서 -

 

001 글을 시작할 때에는 침묵과 공허가 아우성치는 공간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글 속으로 들어가는 안전하고 쉬운 길은 없다. 당신과 당신의 기억, 경험, 상상이 있을 뿐이다. 발가벗은 채로 말이다.


012 글쓰기에는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꿈을 꿔야하고 기억해야 하며 상상해야 한다. 시간 낭비라고 느껴지는 일도 자주 해야 한다. 적막이 있어야 하고 고독이 있어야 한다.


013 나는 자료조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색다른 방식으로 자료를 조사한다. 나는 글을 먼저 쓴 다음에 조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모나 심슨 -


051 아무도 말하지 않은 것은 없다. 그러나 모두가 훌륭하게 말한 것은 아니다. 설사 훌륭하게 말했다 해도 우리는 모든 것을 끊임없이 새롭게 말해야 한다. - 폴 호건 -


120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두 종류의 글이 있다고 말했다. 하나는 사건을 보고하는 글이고 다른 하나는 사건 자체이다. 즉, ‘말로 하지 않고 직접 보여주는’ 글인 셈이다.


163 작가에게 필요한 것은 세 가지다. 경험, 관찰력, 상상력. 이 중 두 가지만 있으면, 대로는 하나만 있어도, 나머지를 메울 수 있다. - 윌리암 포그네 -


165 자신의 글을 소리 내어 읽어보면 리듬이 매끄럽지 않은 부분을 귀로 찾아낼 수 있다. 때로는 소리 내어 읽다가 몇몇 단어에서 더듬거리고 나서야 비로소 불필요한 문장이 눈에 들어오기도 한다.


169 글은 마감이 쓴다.


187 작가의 의무는 이 세상을 사는 일이 자신에게 어떻게 느껴지는지 기록하는 것이다. -제이디 스미스 -


238 수정은 글쓰기의 순수한 기쁨 가운데 하나이다. 어려운 작업은 모두 끝났고 이제 윤을 내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253 ‘에세이’의 어원은 ‘시험’ 또는 ‘실험’이라는 뜻이 프랑스어 ‘essai'다. 데이비드 실즈에 따르면, 고대 라틴어에서 ‘에세이’는 ‘시험하다, 테스트하다, 실험하다, 증명하다’라는 뜻의 ‘experior’였다. 그는 또한, ‘novel’은 과거에 ‘규칙이 없거나 사람들이 제각기 나름의 규칙을 정해서 사용한 무형식의 형식’이라는 뜻이었으며, ‘fiction’은 ‘모양 짓다, 형성하다’라는 뜻의 단어에서 나왔다고 말한다.


267 당신의 시가 누군가에겐 구원이 될 수도 있다. - 마지 피어시 -


269 인생의 모든 어려움이 글감이라는 점을 명심해라. 죽지 않고 살았다면 그에 대해 글을 써야 한다.

 

271 내 친구 마리아 암파로 에스칸돈은, 작가가 되는 것은 지하철에 자주 나타나는 노출증 환자의 행동과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특히 회고록과 에세이 작가들은 더욱 그렇다. 소설가들은 그에 비해 조금 더 품위를 유지할 수 있다.


287 중요한 것은 완벽이 아니라 진정성이다.


290 나의 걸작은 한 쪽씩 쓸 때마다 쓰레기 91쪽을 양산하다. 이런 쓰레기는 휴지통에 넣으려고 애쓴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


300 글의 요건을 두 가지만 꼽으라면 ‘독자를 헷갈리게 하지 말 것’ 그리고 ‘진실을 명확하고 단순하게 전달할 것’이다.


338 우리가 쓰는 구절들, 감정과 아름다움, 진실 등으로 가득 찬 사랑하는 그 구절들을 아는가? 때로는 그것들을 죽여야 한다.


350 좋은 편집자는 당신의 글에 대해 상상 이상으로 멀리까지 생각할 수 있다. 좋은 편집자는 판단 면에서든 문법 면에서든 끔찍한 실수를 하는 것을 막아준다. 좋은 편집자를 만나면 당신은 수정된 부분들이 전부 자신의 아이디어였다고 착각한다. 나쁜 편집자는 당신의 목소리를 바꾸고 좋은 편집자는 당신의 목소리를 찾도록 돕는다.

365 당신의 이야기는 중요하다는 사실, 누군가는 그것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라.